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2024’ 서평단으로서 선정한 네 번째 도서는 <뇌를 쓰지 않는 만만한 PPT>입니다.
이번에도 종이책 무게를 느끼지 않으면서 어디서든 가볍게 보기 위해 전자책으로 신청했습니다. 지난번과는 다르게 목차가 잘 나와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전자책이라 그런지 이미지의 화질이 더 선명한 느낌..? 종이책 버전을 직접 보지 않아서 비교는 어렵지만.. 이미지가 많은 이번 도서는 전자책으로 보는 것이 더 유리하고, 자신의 PPT와 전자책을 동시에 띄워놓고 내용을 확인하며 적용하기에 적합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도서 선정 이유
직장인이 된지 4년.. 여전히 PPT가 어려워서 선정했습니다..^^ 개요에는 어떤 내용을, 실험 과정은 어떤 프로세스를 어떻게 보여줘야 되는지와 같이 어느 정도 유형화된 장표들은 갖고 있지만 흰 배경만 보면 솔직히 막막합니다.. PPT를 마주했을 때 받는 막막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빠르게 적용해보고자 이번 도서를 선정했습니다. 저자의 온오프라인 클래스 누적 평점이 5점 만점에 4.9점이고 누적 수각생도 1만 명이 넘었다 하셔서 믿고 신청했습니다.
목차 구성과 주요 내용
Chapter 1. 무기가 되는 PPT 기획의 첫 시작
우리가 회사에서 제작하는 PPT도 읽는 슬라이드와 보는 슬라이드로 구분해야 한다는 사실.. 크게 구분하지 않고 그저 만들기에만 집중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합니다^^.. PPT에 정성을 들이기에 앞서, 내 청중이 누구인지, 상대방의 니즈가 무엇인지,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Chapter 2. PPT 설계의 첫 단추
청중이 좋아하는 PPT는 ‘통일성’과 ‘시각화’를 잘 갖췄다고 합니다. 슬라이드가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갖춰야 완성도가 높아진다고 힘주어 말하셨는데, 여러 사람이 PPT를 만들었을 때는 아무래도 통일성을 갖추기 어렵죠.. 다수가 함께 슬라이드를 작업했을 때 통일성을 위해 맞춰야 하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맞춰야 빠르게 할 수 있는지도 함께 설명해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이 부분은 독자들이 직접 읽고 생각해보라는 의도 같기도 하고요) 또한 임팩트가 부족해 보여 내용을 더 추가하려고 고민하기 보다는, 시각화 요소인 개체의 크기나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것이 PPT를 더욱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Chapter 3. 시간을 줄여주는 PPT 실무 가이드
PPT를 만들 때 시간 단축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알려줍니다. 단축키나 슬라이드 마스터, 필수 세팅 요소들도 유용해 보였지만, 특히 더 유용할 것 같은 팁은 초안 제작(44페이지)과 도식화(48페이지) 였는데요. 워드나 메모장을 이용해 목차를 제작하고 PPT에 넣어주면 슬라이드가 구분된 초안이 제작된다는 점, 실제 작업 전에 페이지에 어떤 내용과 그래프, 이미지를 담을지 그려봐야 작업 시간이 단축된다는 점은 좋은 꿀팁인 것 같습니다.
Chapter 4. 집중력을 높이는 PPT 디자인의 비결
PPT의 전반적인 디자인 제작 공식들을 알려줍니다. 장표의 내용 또는 시선 흐름에 따라 레이아웃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읽기 좋은 텍스트 구성은 어떤 것인지, 이미지와 도형을 어떻게 활용해야 더 좋은지 등.. 전후를 비교해보며 실제로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확인하니 잘 만든 PPT란 이런 것이구나 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Chapter 5. 업무 성과로 연결되는 필수 그래프
표와 그래프에 대한 PPT 제작 공식들을 알려줍니다. 깔끔한 표를 작성하기 위해 적용해야 하는 기본 사항들, 강조하고 싶은 내용만 가독성 있게 강조하는 방법, 내용에 따른 그래프 선택 등. 기본 표와 그래프를 사용한 것과 저자의 팁들을 적용했을 때 바뀐 결과를 비교해 보며 이 도서를 더욱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Chapter 6. 실전에서 200% 활용하는 PPT 디자인
깔끔한 보고서 디자인을 위한 공식들, 효과적인 설득을 위한 제안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액자형 도형 활용하기, 따옴포를 활용해 중요한 내용 강조하기,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정리한 핵심 요약 페이지 만들기는 빠르게 적용해보며 그 효과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apter 7. 챗GPT로 업무 효율 300% 향상시키기
이제 챗GPT는 PPT 제작 도서에서도 언급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PPT 자동화를 위해서는 매크로 코드가 필요한데요, 이전 같으면 어떤 상황에 어떤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지 일일이 배워야 했죠.. 이제 GPT에게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바로 코드를 얻을 수 있고 이를 적용해 자동화를 빠르게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백 장의 사진을 슬라이드마다 하나씩 넣기, 제목 크기나 개체 위치 통일하기와 같은 작업들을 수행하는 코드를 구해 빠르게 자동화를 적용하는 방법들을 설명합니다. 챗GPT 시대에 맞춰 반복적인 일과 기술적인 지식보다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능력,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피력한 내용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담이지만 300%는 어떻게 계산해서 나온 숫자인지 궁금하네요..)
도서 후기
저처럼 PPT가 아직 어려운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될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PPT를 제작하는 데에 사용할 꿀팁들, 청자들이 집중할 수 밖에 없는 PPT 핵심 요소들, 실전에 활용될 디자인, 그리고 생성 AI 시대에 걸맞게 챗GPT를 이용해 효율을 높여 PPT를 만드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만드는 PPT에 맞춤인 내용인지라, PPT로 감각적인 예술(?)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PT 구성에 대한 생각은 기획 단계에서 마치고, 제작 단계에서는 마우스를 움직이며 손만 써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내가 지금까지 장표 한 장 한 장 장인정신으로 만드는 바람에 시간 대비 성과 혹은 가성비가 낮아진 건 아닌지 돌아보았습니다.. 도서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 각종 팁들을 적용하면 저도 조만간 피피티쟁이..가 아닌 피피티장이가 되어있겠죠..? 당장 다음 주에 작업해야 하는 PoC 보고 장표에 적용해보며 효과를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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