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일: 끝내주게 숨쉬기
article thumbnail

오랜만에 전시회에 다녀왔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이하 국현미) 서울관에서 진행 중인 이건희컬렉션 특별전입니다. 폐막하기 전에 빨리 가야하는데.. 하다가 폐막 예정일(3월 13일, 변동 가능성 있음)이 거의 다가와서야 티켓을 구했네요.



티켓 예약 방법



국현미에서 열리는 다른 전시들과 다르게 이건희컬렉션은 예약을 받고 있어요. 관람시간이 1시간으로 제한되어 있고, 매 정각마다 60명씩만 관람이 가능합니다. 예약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관람 2주 전 오후 6시에 예약하기
만약 3월 12일에 관람하고 싶다면 2주 전인 2월 26일 오후 6시에 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경험상 2~3분이면 매진됩니다.

소소한 팁!

미리 로그인을 해놓고 대기합시다. 로그인을 안해놓으면 본인인증하다가 자리 뺏기거든요.. 로그인 후에 여타 티켓팅과 마찬가지로 6시가 되면 바로 새로고침하고, 원하는 시간대에 예매를 하면 됩니다.

2. 매일 오전 9시에 풀리는 취소표 잡기
취소표는 오전 9시마다 풀어주고 있어요. 보통 취소표는 당일 취소표이니, 오늘 할 일이 없다! 하는 분들이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소표 티켓팅도 빡셉니다.. 간보다가는 놓치기 때문에 그냥 보이는 자리가 있으면 예매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https://www.kguide.kr/mmca001/

국립현대미술관 전시관람 예약

www.kguide.kr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입장 방법



국현미에 들어가서 아트존을 지나면 예약 확인을 받는 로비가 나옵니다. 신분증을 보여드리면 입장권과 관람시간이 적힌 스티커를 받을 수 있어요. 스티커는 손등이나 옷 등 보이는 곳에 붙이시면 됩니다.


전시회 후기

이번 고 이건희 삼성 회장 유족들이 기증한 작품은 1,488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규모가 엄청나죠 역시 삼성가... 작품들 대부분은 근현대 작품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전시회는 20세기 초중반 우리나라 근현대 작품들 중 대표작 50여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백남순,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천경자 등 이름만 들어도 굉장한 작가들의 명작들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이니 놓쳐서는 안되겠죠..!!


국립현대미술관 어플을 다운 받으면 오디오 가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전시회, 박람회에서 가이드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예술알못에게는 특히 더 그렇죠.. 단순히 작품 설명뿐만 아니라 전시회가 열린 배경, 전시회 구성, 그렇게 구성한 이유, 작품 간 연결고리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음으로써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고 몰입해서 감상할 수 있어요.

https://itunes.apple.com/app/id1350753069?mt=8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안내

‎미술관에 들어오셨나요? 앱을 켜고 작품 앞에 서보세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당신을 찾아갑니다 주요기능 - 작품안내: 작품 앞에 서면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하여 해당 작품 설명이 자동 실

apps.apple.com



장욱진, <공기놀이>, 1938



이번 전시에서는 다행히 도슨트가 제공되고 있었어요. 한동안 코로나 때문에 대면 도슨트를 진행하지 않는 전시가 많았는데 슬슬 풀리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ㅠ 해설사분께서 열심히 설명해주셔서 정말 재밌게 들었어요. 전시 구성과 작품 비하인드 등을 떠먹여 주시니 꼭 들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섹션은 설명을 안해주셔서 조금 아쉬웠습니다ㅠㅠ 원래 없는건지 시간 관계상 생략하신건지는 모르겠지만요.)

전시회는 전반적으로 조용히 관람하는 분위기입니다. 간혹 카메라 셔터음이 들리긴 하지만 다들 자제하는 느낌이에요👍 조용한 분위기에서 오디오 가이드와 도슨트를 들으며 관람할 수 있어 만족했습니다.


김기창, <군마도>, 1955



김환기, <산울림19-11-73#307>, 1973



개인적으로 1시간 관람시간이 조금 빡빡하긴 했습니다. 제가 5분 정도 조금 늦게 들어가긴 했지만.. 전시 작품들을 한번 훑어보고, 도슨트까지 들으면 금방 1시간을 채울 수 있어요. 작품 가치와 내용들을 좀 더 깊이 있게 보고 싶은데 한시간은 너무 짧더라구요.(시간이 되면 관계자분들이 나가라고 하세요 ㅎㅠㅠ) 시간 흐름에 따라 크게 4개 섹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마지막 섹션은 거의 못봤습니다..😭 조만간 또 시간을 내어 한번 더 관람하려고해요ㅎ..

종로에서 관람할 전시회를 고민 중이라면,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적극 추천합니다!


이건 그냥 근처 베이글 가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