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일: 갈고 닦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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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타사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경험을 처음으로 가져봤다. 벤치마킹이라는건 무슨 비즈니스 신문에서나 나오는 단어인 줄 알았는데 ㅎㅎ 직접 실천해보니 더 재미있었고 신선한 경험이었다. 당시에 경험했던 벤치마킹에 대해 공유하고 싶어 글을 남긴다.

 

 

벤치마크데이란

 

우선 벤치마킹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다른 기업으로부터의 학습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남의 아이디어를 빌려오거나 성공한 기업의 경영활동을 모방하는 것이다. 학습이 기업과 기업간의 교류로 확대된 형태를 의미한다. 측정의 기준이 되는 대상을 설정하고 그 대상과 비교 분석을 통해 장점을 따라 배우는 행위를 말한다. 벤치마킹(benchmarking)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강물 등의 높낮이를 측정하기 위해 기준점인 벤치마크(benchmark)를 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출처: 기획재정부

 

흔히 아는 바와 같이 벤치마킹은 다른 기업의 사례를 모방하고 배우는 행위이다. 그렇다면 벤치마크데이는 이 벤치마킹을 하는 날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우리가 서비스를 더 잘 만들기 위해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했는지를 톺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A, B, C.. 기업들 각자 맡아서 벤치마킹하고 이틀 뒤에 공유해요~" 일까? 아니었다..

 

 

하루 날을 잡아서 각자 담당할 서비스를 정하고 발표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것이다. 오전에는 각자 조사해야하는 기업(국내든 해외든) OR 서비스를 사다리타기를 통해 랜덤하게, 공평하게 배분한다. 이후 빡세게 조사를 진행하고, 오후에 2~3시간을 소요하여 각자 수행한 조사를 발표한다. 

 

처음에 벤치마크데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내가 잘못들었나 싶었지만, 직접 진행해보니 하루동안 빡세게 몰아서 하는 게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길게 시간을 투자하면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 외에도 중요한 메인 과제들이 있었기 때문이다.(시간을 많이 들인다고 결과가 항상 좋은 것도 아니고.) 그리고 발표시간에 각자의 내용을 공유하고, 모두가 그에 대한 의견을 붙이는 브레인스토밍도 진행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벤치마킹은 왜 필요한가

 

from Unsplash

 

구체적으로 어떤 필드인지 자세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아무튼 당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올릴 플랫폼에는 갖춰진 서비스가 많지 않았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핵심으로 내세웠던 주요 몇 개 기능만 있었다. 고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만한 팬시한 서비스나 아이디어, UI는 없었다. 때문에 그 플랫폼이 속한 도메인에서 유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사이트 혹은 플랫폼들을 조사할 필요가 있었다. 

 

벤치마크데이를 경험하고 보니 비즈니스에서 서비스를 만들기 전에 벤치마킹을 하는 과정이 왜 필요한지 잘 알 수 있었다. 벤치마킹은 크게 분석-비교-통찰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이 과정마다의 간략한 설명과 필요성을 요약해보았다.

 

  1. 분석
    • 타 사례의 주요 내용과 기술을 분석하는 단계
    • 그 서비스에서 잘하고 있는 점과 부족한 점을 알 수 있다.
  2. 비교
    • 1에서 파악한 점과 우리의 서비스를 비교하는 단계
    • 우리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또는 개발하려는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운영자 또는 개발자의 관점이 아니라 사용자의 관점에서 들여다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3. 통찰
    • 2의 비교 분석 과정을 통해 여러가지 질문을 해보는 단계
    • 타 사례에서 어떤 점을 배우면 좋겠고, 어떤 점은 따라하면 안되는지(?), 모방할 시 우려될만한 부분이 있는지(법적 제약, 윤리적 문제 etc..)
    • 현재의 인력과 주어진 시간을 이용해 빠르게 실현가능한 아이디어가 있을지, 만약 인력과 시간을 더 투자하여 만들만한 가치가 있는 서비스가 있을지
    • 한명이 발표를 마치면 나머지 사람들이 모두 돌아가며 그 내용과 관련한 추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브레인스토밍 시간을 가지기 
    • 이 시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 우리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벤치마킹 보고 형식과 예시

 

아래는 데이터 분석 및 AI 서비스 영역에서 경쟁사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당시에 적용한 포맷이다. 어떻게 무엇을 벤치마킹할지에 따라 형식은 조금 달라질 수 있다. 기본적인 맥락은 유사할 것이라 생각하므로 적절하게 응용하시면 되겠다. 엑셀로 정리하면 보기도 좋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에도 편리하다.

 

from Unsplash

 

예시는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 뮤직을 가져왔다. 내가 음악 스트리밍 어플을 제작하고 있다고 하자. 사용자의 어플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취향을 분석해서 맞춤 재생 목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싶다. 유튜브 뮤직에서 딱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면 내가 서비스를 구현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1. 핵심 내용

  • 서비스 & 아이디어의 핵심 주제를 요약한다
  • ex) 맞춤 선곡 리스트

 

2. 프로젝트 반영 필요사항

  • 그 서비스를 벤치마킹해서 프로젝트 / 서비스 / 플랫폼에 반영이 필요한 사항을 적는다 
  • ex) 사용자의 히스토리를 분석한 후, 취향에 맞춘 노래를 선별하여 다양한 재생목록으로 제공

 

3. 관련 URL 및 서비스 화면

  •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URL을 첨부하거나, 서비스 화면을 캡처하여 보여준다
  • 이후 자료를 보는 사람들이 서비스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 ex)

유튜브 뮤직의 맞춤 믹스 서비스 제공 화면

 

4. 상세 주요 내용/기술/요소

  • 벤치마킹하려는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 첫 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화면 구성이 복잡하거나 단조로운지, 어떤 입력을 받고 있는지, 결과를 어떤 식으로 제공해주고 있는지 등등.. 
  • ex)
    • 맞춤 믹스 서비스의 첫 화면은 어플이 내 취향을 분석하여 만든 여러 재생목록들을 보여주고 있음
    • 가장 먼저 등장하는 재생목록 '나만의 믹스'는 장르, 분위기, 가수 상관없이 최근에 자주 듣는 곡들, 예전에 자주 들었지만 최근에 듣지 않은 곡들, 꾸준히 잘 듣고 있는 곡들이 나열되어 있음
    • 이후로 등장하는 '나만을 위한 맞춤 믹스 1,2, etc...'는 장르, 분위기, 가수가 유사한 음악들끼리 묶어서 제공하고 있음 

 

5. 필요 데이터

  • 이 서비스를 구현한다고 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기술한다
  • 내부적으로 수집이 가능한 데이터, 외부에서 수집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를 구분한다
  • ex) 사용자가 일별로 어떤 음악들을 몇 분동안 들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들었는지(낮인지 밤인지, 운동할 때인지, etc..), 음악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다른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재생목록들이 있는지 etc... 

 

6. 신규 토픽 

  • 핵심 내용과 관련하여 향후에 새롭게 시작/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는다. 바로 구현하긴 어려워도 잠재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주제들을 생각하여 적어본다.
  • ex) 자주 듣는 가수의 노래만 엮은 재생목록 제공

 

7. 적용 여부

  • 이후에 이 서비스/아이디어가 구현이 되었다면 적용 완료라고 표시한다.
  • 만약 적용이 어렵거나, 기각되었다면 그 사유도 적는다.
  1.  

 

 

마치며

 

지금까지 벤치마킹이 무엇이며, 왜 벤치마크데이를 운영해야하는지,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를 알아보았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하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다만, 경쟁사 벤치마킹에선 핵심적인 정보를 얻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서비스가 B2B이고 유료로만 사용이 가능해서 개인이 접하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도 해야될 때는 오기 마련이니께.. 이미 나온 서비스를 분석하고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의 생산성 있는 논의를 통해 훨씬 나은 next step을 이끌어내는 것이 벤치마킹의 최종 목표임을 잊지말자. 답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참고

https://www.tableau.com/ko-kr/learn/articles/benchmarks

 

벤치마크 – 외부에서 기준점을 찾다

벤치마크 – 외부에서 기준점을 찾다

www.tableau.com

https://uipac.com/72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킹 하기

현재 모바일 시장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서는 자사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가

uipac.com